fanmaum_logo

2026 병오년 새해 맞으며 거닐기 좋은 '수원 황구지천'

 

 

안녕하세요

경기도 수원에 사는 30대 여성입니다^^

우선 2026 병오년 새해를 맞아 모두 다 

건강하시고 무탈하시길 바래요!

 

오늘은 새해를 맞으며 걷기 좋은

'수원 황구지천'을 소개해드리려고 합니다 

 

 

 

2026 병오년 새해 맞으며 거닐기 좋은 '수원 황구지천'

 

 

 

'수원 황구지천'

경기도 수원시 권선구 오목천동

 

 

수원의 생태하천 중 황구지천, 수원천, 서호 중

주변에 농경지가 많아 자연적인 모습을 보여주고

있는 황구지천이에요~^^

 

 

'황구지천'의 길이는 총 30.4km로 

경기도 의왕시 오방산에서 발원하여 평택시 서탄면에서

진위천으로 합류하는 하천이에요 ㅎㅎ

의왕의 왕송저수지를 거쳐 수원시의 권선구 당수동, 금곡동,

장지동 등을 거쳐 화성시 진안동, 정남면, 양감면 등으로

이어집니다~ 이후 평택시에서 진위천과 합류하여 남쪽으로 흘러가요

 

 

예전 황구지천은 생활하수가 유입되어 수질이 매우 안좋았어요!

그러나 2003년부터 수원 하수처리장을 증설하고 하수관을

정비하는 등 수질개선 종합대책을 펼쳐

이전보다 훨~~씬 많이 깨끗해졌답니다ㅎㅎ

 

 

현재는 호수에 많은 물고기와 철새, 백로, 오리 등이

살고 있고 천연기념물 수달의 서식지이기도 해요~

 

(또 멸종위기종인 수원청개구리가 발견되기도 했어요!

그만큼 수질이 깔끔하다는거겠죠~?!)

 

 

 

2026 병오년 새해 맞으며 거닐기 좋은 '수원 황구지천' 

 

 

 

겨울철이라고 믿기지 않을 정도로 

수량이 풍부한 하천에는 한가롭게 물놀이를 

하고 있는 겨울 철새들이 많아요 ㅎㅎ

 

겨울 철새들은 마치 제집처럼 

즐기는 모습을 많이 보게됩니다~

 

 

 

2026 병오년 새해 맞으며 거닐기 좋은 '수원 황구지천'

 

 

 

2026 병오년 새해 맞으며 거닐기 좋은 '수원 황구지천'

 

 

 

2026 병오년 새해 맞으며 거닐기 좋은 '수원 황구지천'

 

 

 

수원 팔색길 중 수원 둘레길 코스이기도 한

'황구지천'은 자전거 타기와 걷기 위해 동네 주민들이

많이 찾는 곳이기도 합니다 ㅎㅎ

 

 

 

2026 병오년 새해 맞으며 거닐기 좋은 '수원 황구지천'

 

 

 

봄이면 수원에서 벚꽃 명소 중 하나로

벚꽃이 장관인 풍경을 볼수 있는 곳이지만

 

겨울에도 사부작 걷고 있는 사람들을 많이 볼 수 있어요~!

그만큼 풍경도 너무 멋지고 저는 무엇보다

여유롭게 걸을 수 있어서 좋더라고요!

 

 

 

2026 병오년 새해 맞으며 거닐기 좋은 '수원 황구지천'

 

 

 

2026 병오년 새해 맞으며 거닐기 좋은 '수원 황구지천'

 

 

 

솔대교를 지나 황구나루터였음 보여주는

안내판을 보고는 잠시 멈췄다가

전망대에서 유유히 흐르는 황구지천을 

천천히 감상했네요 ㅎㅎ

 

(정말 평화로운 풍경.. 마음까지 평온해지더라고요

오히려 타지역분들이 많이 없어서 혼자 사색을

즐기기에도 최고랍니다!)

 

 

 

2026 병오년 새해 맞으며 거닐기 좋은 '수원 황구지천'

 

 

 

하천의 자연적인 모습을 보여주고 있는

황구지천 자전거길은 황송 호수와

고색교를 오갈 수 있는 코스로

편도 9.2m 구간입니다 ㅎㅎ

 

 

 

2026 병오년 새해 맞으며 거닐기 좋은 '수원 황구지천'

 

 

 

2026 병오년 새해 맞으며 거닐기 좋은 '수원 황구지천'

 

 

 

2026 병오년 새해 맞으며 거닐기 좋은 '수원 황구지천'

 

 

 

겨울에도 고즈넉하고 여유롭게

걷기 좋은 길 '황구지천' !!

 

그리고 하천 주변에는 겨울철임에도

머지 않아 벚꽃이 피어날것같은 생각이 들

정도로 아름드리 벚나무들이 정말 많아요 ㅎㅎ

 

 

 

2026 병오년 새해 맞으며 거닐기 좋은 '수원 황구지천'

 

 

 

(이곳에서 벚꽃을 감상할 수 있게 된 지역 주민들의 

노고가 있었다는 것을 알려주는 표지판이에요 ㅎㅎ)

 

 

 

2026 병오년 새해 맞으며 거닐기 좋은 '수원 황구지천'

 

 

 

2026 병오년 새해 맞으며 거닐기 좋은 '수원 황구지천'

 

 

 

2026 병오년 새해 맞으며 거닐기 좋은 '수원 황구지천'

 

 

 

오목천교에서 솔대 공원까지

편도 약 1.8km 구간이

벚나무 가로수길이에요 ~!

 

꽃이 다 져서 휑하긴 했지만

가로수길 자체가 웅장하면서도 멋있어요ㅎㅎ

 

 

 

2026 병오년 새해 맞으며 거닐기 좋은 '수원 황구지천'

 

 

 

2026 병오년 새해 맞으며 거닐기 좋은 '수원 황구지천'

 

 

 

저는 새해에 '황구지천'을 오현초등학교

건너편에서 시작해서 좌측에 고색들을 두고

오목천 공원을 지나 가로질러 되돌아오는 코스로 

걸으면서 자연스럽게 운동도 하고~ 

해 다짐도 알차게 하며 산책하고 왔네요 ^^

 

 

 

2026 병오년 새해 맞으며 거닐기 좋은 '수원 황구지천'

 

 

 

(이게 작년 겨울! 저는 작년 새해에도

'황구지천'에서 산책을 했네요 ㅎㅎ)

 

 

 

2026 병오년 새해 맞으며 거닐기 좋은 '수원 황구지천'

 

 

 

2026 병오년 새해 맞으며 거닐기 좋은 '수원 황구지천'

 

 

 

작년에 찍은 사진인데 이때도

새들과 오리들이 정말 많았네요 ㅋㅋ..

 

아기오리들이 물속으로 들어갔다 나왔다하는

모습도 기억나는데 진짜 귀여웠어요!

 

(또 눈으로 덮인 '황구지천'의 모습도

너무 멋지지 않나요~~)

 

 

 

 

2026 병오년 새해 맞으며 거닐기 좋은 '수원 황구지천'

 

 

 

겨울철 생태하천 '황구지천'에는 철새, 백로,

오리 등이 살고 있어서 산책하는데 심심하지도 않고

구경거리도 많더라고요 ^^

 

그리고 여기를 중심에두고 양쪽에는

맛집들과 급부상된 도너츠 맛집도 있기 때문에

다양한 맛도 즐길 수 있어서 황구지천 산책로를

거닐어 보는것도 좋을 것 같아요 ㅎㅎ

 

가족들과 아니면 혼자서 겨울 풍경을

감상하며 새해 다짐도 하고~ 

여유롭게 거닐기 좋은 곳이라서 추천드립니다!

 

 

 

 

 

 

2
0
댓글41
  • 활기찬거미Q251193
    벚나무 너무 멋있네요 정말 가고싶어요
  • 사랑스러운토끼X220005
    겨울철 꾸준한 산책이 건강의 비결이죠. 추위를 뚫고 걷는 당신의 열정 멋져요
  • 고요한캥거루F127811
    직접 걸어본 느낌이 들어요!
    자세한 설명 감사합니다ㅎㅎ
  • 용맹한파파야Y212956
    새해 맞기 좋겠어요
    기분전환 될 것 같아요
  • 상쾌한너구리F128331
    수원 황구지천 이군요 
    사진만봐도 정말 한번 걸어보고싶네요
  • 재치있는계단R1740634
    수원 황구지천 겨울풍경이 진짜 고즈넉해 보여요.
    벚꽃 필때 또 걸으러 가보고 싶어졌어요.
    
  • 눈부신늑대R874314
    수달이 사는곳이군요. 생태구경하는 재미가 있을거같아요
  • 산뜻한앵무새N155401
    수원의 생태하천을 구경할 수 있는건 좋은거같아요. 둘러볼곳이 많아요
  • 호기심많은두루미H228633
    나무숲 사이로 산책길이 멋지게
    보이네요 걷기에 딱 좋은 장소같네요
  • 아롱롱
    새해 맞이로 황구지천 다녀오셨군요~^^
    겨울 철새들도 많이 다녀가는 곳인가보네요~!
    맑은곰W120508
    작성자
    겨울 철새들을 종종 보기도해요^^
    새해맞이로 다녀왔는데 잘 다녀왔다 싶네요!!
  • 마타타
    수원 황구지천의 풍경을 보니 마음이 편안해지네요~
    가족들과 같이 나들이가기에도 좋아보여요 ㅎㅎ
    맑은곰W120508
    작성자
    황구지천 풍경보고 마음이 편안해지셨군요~
    그게 황구지천의 매력인거같아요
  • 신뢰할수있는망고123
    산책 코스로 딱이네여
    올 한해도 화이팅입니다
    맑은곰W120508
    작성자
    산책 코스로 제격이죠?! ㅎㅎ
    신뢰할수있는망고님도 올 한해 건강하시고 행복하세요^^
  • 호기심많은두루미U226133
    황구지천 산책하기 정말 좋은곳이네요!
    한적하고 걸으면 힐링될거 같아요
    맑은곰W120508
    작성자
    사색즐기면 걷기에도 참 좋은곳이에요^^
    새해에 가족들과 갔지만 여러모로 의미있었네요!
  • 프로필 이미지
    용감한포도K136142
    벚꽃피면 정말 예쁘겠어요~~~
    지금도 너무 멋진 풍경이지만요 
    맑은곰W120508
    작성자
    봄에 벚꽃피면 진짜... 너무 이뻐요 ㅠㅠ
    사계절 풍경이 다 달라서 계절 바뀔때마다 가기도하네요
  • 무한한오리N227020
    수원황구지천 산책하기 좋겠어요
    겨울풍경도 멋지네요
    맑은곰W120508
    작성자
    겨울 풍경 구경하러 가고싶을때 어디 멀리안가고
    저는 황구지천으로 간답니다 ㅋㅋ 그만큼 풍경이 넘 멋있어요~!
  • 경쾌한포인세티아C212189
    수원 황구지천' 너무좋네요 
    가보고싶네요 !ㅎㅎ
    맑은곰W120508
    작성자
    수원 놀러오게되시면 들러보세요 ㅎㅎ
    저는 매년 새해마다 황구지천 가는거같네요
  • 프로필 이미지
    편안한키위P229650
    수원에 이런곳이 있군요. 
    멋진 풍경, 덕분에 보게 됩니다. 
    맑은곰W120508
    작성자
    제가 더 감사하지요~ ㅎㅎ
    겨울철 풍경도 장관이더라고요~
  • 창조적인장미I211870
    어머 산책코스로 좋네여
    겨울 풍경도 이쁘네여
    맑은곰W120508
    작성자
    겨울 풍경도 너무 멋지죠?~!
    산책 코스로도 제격이랍니다!
  • 즐거운사자L133900
    산책하기 좋은 곳 같네요
    오리들도 볼 수 있음 좋겠어요 
    맑은곰W120508
    작성자
    오리들도 보실 수 있을거에요~
    겨울 철새들이 많이 오는 곳이거든요 ㅎㅎ
  • 착한블루베리O125345
    수원 황구지천 많이 들어 봤어요
    가보지는 못했구욥
    맑은곰W120508
    작성자
    오~ 많이 들어보셨군요 ㅎㅎ
    시간 되실때 놀러오세요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