fanmaum_logo

올해 마무리하며 '북촌 한옥마을' 산책하고 왔어요~

 

안녕하세요^^

서울에 사는 50대 아줌마에요~!

서울 '북촌 한옥마을'은 600년전부터

양반층이 살던곳으로 지금까지 잘 보존되어 있는 곳이에요!

 

(가장 한국스러운 골목을 걸어볼 수 있는 길이랍니다^^)

 

 

올해 마무리하며 '북촌 한옥마을' 산책하고 왔어요~

 

 

'북촌 한옥마을'

서울특별시 종로구 계동길 37

 

 

북촌은 경복궁과 창덕궁 사이에 위치한 전통 한옥이

밀집되어 있는 동네입니다 ^^

 

청계천과 종로의 윗동네라는 뜻으로 '북촌'!!

옛 모습 정취를 느낄 수 있는 곳이라 울 모녀가

좋아하는 산책길이기도 해요ㅎㅎ

 

 

올해 마무리하며 '북촌 한옥마을' 산책하고 왔어요~

 

 

✔️ '북촌 한옥마을'은 실제 주민들 살고 있는 거주지예요

✔️ 북촌 특별관리지역 레드존은 관광객 방문 시간 제한이 있습니다

✔️ 시간 제한 - 17:00 ~ 다음날 10:00

✔️ 제한시간내 제한구역의 관광객 방문 금지

✔️ 방문시 과태료 있음 : 10만원

✔️ 제한 구역 - 북촌로 11길 일대

 

 

동네 골목처럼 마음껏 산책할 수 있는 길은 아니지만

가장 한국스러운 골목이다보니 실제 주민들이

살고 있는 집도 무단침입을 해서 주민들이 힘들어 한다는

기사를 예전에 보전이 있는데 이제는 서울 '북촌 한옥마을'

골목 관광 방문 시간 제한이 생겼으니 꼭 참고하셔야해요~^^

 

 

올해 마무리하며 '북촌 한옥마을' 산책하고 왔어요~

 

 

학창시절부터 다녔던 동네~

고등학생대는 정독도서관을 다니느라 주말마다 방문했었어요ㅋㅋ

 

결혼을하고 딸래미 낳고 지금은 좀 커서

같이 러닝도하고~ 산책도하고 쇼핑도 같이 됐네요 

 

 

올해 마무리하며 '북촌 한옥마을' 산책하고 왔어요~

 

 

학창시절때나 지금이나 변함 없는 거리도 있고 ~

 

 

올해 마무리하며 '북촌 한옥마을' 산책하고 왔어요~

 

 

시대에 맞춰 트렌드가 바뀐 곳도 많은 다양한 동네에요^^

 

 

올해 마무리하며 '북촌 한옥마을' 산책하고 왔어요~

 

 

'북촌 문화센터'

서울특별시 종로구 계동길 37

 

 

올해 마무리하며 '북촌 한옥마을' 산책하고 왔어요~

 

 

올해 마무리하며 '북촌 한옥마을' 산책하고 왔어요~

 

 

600년 전 선조의 숨결이 살아 숨쉬는 곳!

 

'북촌 한옥마을'

 

 

올해 마무리하며 '북촌 한옥마을' 산책하고 왔어요~

 

 

북촌 문화센터는 1921년 지어진 등록문화재

서울 계동 근대 한옥으로 구 민형기가옥으로 알려져 있어요 ^^

 

 

올해 마무리하며 '북촌 한옥마을' 산책하고 왔어요~

 

 

백년가옥 옛 모습을 유지하면서 다양한

문화프로그램을 제공하면서 시민들에게 개방된 문화공간이에요~!

 

한옥마을의 문화해설도 들을 수 있고

전통뭉화를 배워볼 수 있는 공간으로 국내외 관광객들에게

한옥의 가치를 알려주고 있는 곳이기도 합니다^^

 

 

올해 마무리하며 '북촌 한옥마을' 산책하고 왔어요~

 

 

거닐다 보면 근현대 건물들도 있지만

옛 한옥의 모습 고스란히 남아 있는 '한옥마을'

 

 

올해 마무리하며 '북촌 한옥마을' 산책하고 왔어요~

 

 

평일 오전에 산책해서 그런지 여유롭게 산책할 수 있었어요^^

 

서울의 핫플 명소이기도 하고 외국인들에게도

인기 많은 장소라서 그런지 가기전에 고민 했었는데

눈치게임 성공했네요 ㅋㅋ

 

 

올해 마무리하며 '북촌 한옥마을' 산책하고 왔어요~

 

 

올해 마무리하며 '북촌 한옥마을' 산책하고 왔어요~

 

 

올해 마무리하며 '북촌 한옥마을' 산책하고 왔어요~

 

 

중앙 중, 고등학교로 가는 방향의 골목이에요~

 

어린시절 보았던 가게들ㅎㅎ

옛 가게들이 그대로 남아 있는 동네 풍경이었어요!

 

 

올해 마무리하며 '북촌 한옥마을' 산책하고 왔어요~

 

 

올해 마무리하며 '북촌 한옥마을' 산책하고 왔어요~

 

 

아침 산책하듯 고즈넉한 골목길을 따라

걷다보니 유년시절도 생각나고 올 한해 마무리하기에

딱이더라구요~^^

 

 

올해 마무리하며 '북촌 한옥마을' 산책하고 왔어요~

 

 

북쪽으로는 북악산, 남쪽으로는 남산이 보이는

'북촌 한옥마을'은 골목골목이 예쁜 동네이면서 경관이 아름다운 곳이에요^^

 

미로 같은 골목길을 다니며 찾는 재미가 있는 북촌 8경!

✔️1경 - 창덕궁 전경

✔️2경 - 원사동 공방길

✔️3경 - 북촌로 12길 일대

✔️4경 - 북촌로 11길 언덕

✔️5경 - 가회동 골목길 내림막길

✔️6경 - 가회동 오름 골목길

✔️7경 - 북촌로 11길 일대

✔️8경 - 삼청동 돌계단길

 

 

올해 마무리하며 '북촌 한옥마을' 산책하고 왔어요~

 

 

북촌 8경이 아니여도 어느 골목을 걸어도

고즈넉한 풍경을 만나는 곳이에요 ㅎㅎ

 

 

올해 마무리하며 '북촌 한옥마을' 산책하고 왔어요~

 

 

'북촌 한옥마을'은 2시간 가량 산책코스로 좋았어요~

 

아침 시간이어서 아직 오픈하지 않은 매장들도 많았지만

이른 오전 7시 오픈한 어니언 카페 말고는

대부분 11시 넘어서 오픈하더라고요 ㅎㅎ

 

여유롭게 오픈준비를 하고 있는 가게들이 많아서 그런지

저도 덩달아 2시간 힐링하며 산책할 수 있었네요

 

 

올해 마무리하며 '북촌 한옥마을' 산책하고 왔어요~

 

 

계동길에서 정독도서관 방향으로 건너가며 보았던 오설록~

 

메인 도로여서인지 외국관광객들을 많이 만났어요 ㅎㅎ

 

 

올해 마무리하며 '북촌 한옥마을' 산책하고 왔어요~

 

 

'북촌 박물관'

서울특별시 종로구 북촌로 39

 

 

올해 마무리하며 '북촌 한옥마을' 산책하고 왔어요~

 

 

'서울 교육박물관'

서울특별시 종로구 북촌로5길 48 정독도서관

 

 

올해 마무리하며 '북촌 한옥마을' 산책하고 왔어요~

 

 

계속 걷다보니 나온 교육박물관 ㅋㅋ

 

초등학교 교과서에 나왔던

"철수야 안녕~, 영희야 안녕~" 스타일의 조형물 ㅋㅋ

 

 

올해 마무리하며 '북촌 한옥마을' 산책하고 왔어요~

 

 

정독도서관을 내려오면 독립운동가의 길이 나와요 ㅎㅎ

여기는 몇년 사이 좀 많이 바뀌었지만 올해의 마지막날에

'북촌 한옥마을'의 고즈넉한 풍경 속에서 지난 시간을 되돌아보았네요 

 

내년에는 더 많은 걸 보고, 느끼고, 기록하며 살아가고 싶어집니다^^

다들 올 한해 너무 수고 많으셨고 곧 다가올 내년엔 행복한 

일들만 가~득 하시길 바랄게요!!!

 

 

 

 

 

2
0
댓글44
  • 발랄한자두K201766
    한옥마을 너무 좋아보이네요 고즈넉하니 좋아요
  • 부드러운다람쥐W116530
    고즈넉한 한옥 풍경에 마음이 참 평온해져
    연말 북촌 특유의 감성을 즐기기 딱이었어
  • 사랑스러운토끼X220005
    저도 오늘 딱 이만큼만 걷고 싶었는데 글 보며 대리 만족합니다. 겨울만의 투명한 햇살이 참 좋네요
  • 해리포터
    한옥마을에는 볼거리가 많아서 산책하기에 좋은 거 같아요
  • 프로필 이미지
    용감한포도K136142
    한해 마무리하며 산책 좋네요
    26년도 좋은일 가득하세요 
  • 창조적인장미I211870
    한옥마을 너무 좋네여
    볼거리가 좋아요 ㅎㅎ
  • 유쾌한고양이R210404
    좋은 시간 보내셨네요. 너무 재밌었을 것 같아요
  • 귀여운튤립Z246771
    가는길도 너무 좋아요 분위기가 마음에드네요
  • 신나는바나나L1817140
    북촌 한옥마을 짱이죠 저도 얼마전에 다녀왓어요 ㅎㅎ 북촌은 참 돌아다니기 좋은 걱 같아요
  • 애착이가는무궁화Y1774386
    북촌 한옥마을 정말 좋네요
    산책하기 좋을 것 같아요
  • xyJackal936
    산책하기 좋은거 같아요. 저도 가보고 싶네요.
  • 열린자두L1435954
    북촌 한옥마을 너무 좋죠
    분위기 좋아보이네요
  • 고귀한뱀H207599
     겨울에 가면 더 감성 살아날 것 같아요. 사진이 분위기 잘 살렸네요.
    
    
  • 존경스러운햄스터X945015
    북촌 한옥마을은 관광객들도 끊이지 않을 정도죠
    진짜 마을 자체가 넘 이뻐요
  • 기적적인자몽C211955
    북촌은 연말에 가면 더 고즈넉해서 좋은 것 같아요. 한 해를 정리하기에 딱 어울리는 장소네요.
  • 아낌없는안개꽃E126685
    한옥마을도 정말 좋더라구요.
    가볍게 산책하고 싶습니다.
  • 기쁜기린F214001
    연말에 한옥마을 산책이라니 분위기 최고였겠어요. 조용히 한 해를 돌아보기 좋았을 것 같아요.
  • 이끌어내는고라니M207196
    이 시기에 가면 더 특별한 느낌일 것 같아요. 사진이 정말 예뻐요.
    
    
  • 공손한목련A244378
    북촌 한옥마을 예전에 가봤는데
    분위기가 정말 좋더라구요 또 가고싶어요
  • 겸손한데이지T244382
    북촌 한옥마을 너무 좋아요
    고즈넉한 분위기죠